망덕봉 920m
위치:충북 제천시, 금수산 옆봉우리

코스:
1.상천리-용추폭포- 능선-망덕봉-성터-쪽두리바위-용추폭포-상천리
2. 능강천계곡입구 우측능선-망덕봉-금수산사이 안부-능강천계곡
3.술모기-남쪽능선-암봉-상여바위-정상-술모기계곡의 북쪽능선-구멍바위등 암반지대-고사리봉-능강리

지도
망덕봉-금수산 산행기참조

산행:사진:망덕봉 능선의 독수리바위
세번째 코스는 금수산을 보면서 올라갔다가 충주호를 보면서 내려온다. 이 부근에 있는 동산과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암벽, 노송지대가 적지 않고 암반을 통과하는 재미도 솔솔한데다 호젓하여 재미있는 코스라 할 수 있다. 중간에 급경사 절벽도 있어서 암릉등반의 아슬아슬함에서 스릴을 느낄 수도 있으나 초보자는 확보가 필요하다. 첫번째 코스는 용추폭포에서 바로 능선으로 붙을 수도 있으나 길이 확실하지는 않다. 상천리에서 용추폭포를 보고 폭포 아래로 난 길(희미하다)을 따라 급경사를 올라가면 경사진 치마바위가 나타나고 치마바위 위쪽은 전망대 바위다. 전망대에서는 금수산 자락이 한눈에 바라보이고 금수산 아래의 울창한 숲과 깊이 패어들어간 계곡이 한눈에 들어온다. 용초폭포위의 선녀탕이 푸른 물을 담고 남실거리는 모양과 화강암 협곡사이로 빠져나가는 물줄기가 보인다. 망덕봉으로 가는 길의 능선에서는 충주호가 계속 내려다 보여 시원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능선의 바위들도 적지 않아 멋진 산행을 보장한다. 그러나 망덕봉 정상으로 갈수록 숲이 울창해지고 산세도 육산으로 바뀐다.
금수산 아래계곡인 백운동계곡을 지나 좌측 능선으로 올라가는 방법도 있다.

교통편-숙박:
상천리는 오지이므로 교통이 불편하다. 승용차는 청풍대교를 지나 제천쪽 충주호변 도로를 따라 들어가면 된다. 상당부분 포장이 되어 있으나 상천리로 가까워질수록 길은 비포장이다.
버스도 하루 3회밖에 없다.(상천리에서 제천행버스시간: 06시 50분, 15시시 25분, 18시 30분)
민박집:0443-42-5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