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기산(593m)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소재.

양산면 금강가에 위치하고 있는 산이다. 대체로 금강을 사이에 두고 천태산과 마주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산이다. 산행기점은 금강가의 자그마한 계곡입구(소골)이다.

금강변 도로에서 본 갈기산

계곡입구의 길가 주차장을 이용하면 마이카를 이용한 원점회귀형 산행이 가능하다. 이 지역의 금강은 물이 맑고 주변경관이 수려해 여름에 많은 사람이 찾는 양산8경지역이다. 물살이 옅은 여울엔 봄, 여름에는 고동을 줍기위해 많은 사람이 몰려온다. 서울에서 무주구천동으로 가려면 옥천-이원-금강-갈기산옆 새도로로 무주로 바로 빠질 수 있다. 이 새도로 옆산이 갈기산이다. 천태산앞을 지나 금강을 건넌 뒤 이 도로로 들어서기전이나 선 뒤에 오른 쪽으로 보이는 바위가 많은 산이다. 갈기산 산행은 주차장우측의 능선에서부터 시작, 원을 그리며 갈기산에 올랐다가 능선을 따라 내려오면 된다. 로프설치지역도 있는 암릉산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교통


영동에서 가곡리로 가는 버스가 있다. 가곡리는 양산팔경이 있는 송호리가 가까우며 양산면 소재지이다.가곡리에서 소골입구까지는 택시를 이용한다.

지도보기


옥천에서 이원을 지나면 천태산 앞을 통과하게 된다. 이 길은 무주 리조트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천태산앞을 지나면 다리가 나온다. 다리를 지나 우회전하여 가는 길이 지도 맨위쪽에 조금 보이는 "금산-영동"강변도로이다. 지도에 보이지 않는 곳(지도 오른쪽 영동방면)에서 좌회전하면 무주 리조트로 가는 지름길이다.

갈기산 산행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