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산 876m
위치: 강원도 홍천군
코스:
물골-계곡-안부-정상-안부-가랫골
물골-계곡-안부-정상-서릉-서북릉-계곡-444번도로
산행:

홍천에서 서석으로 가려면 두 가지 길이 있다. 설악산에서 홍천으로 나오면 홍천 못미처에서 상습 정체구간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구성 네거리이다. 춘천, 홍천, 인제, 서석으로 가는 갈림길이다. 그러나 홍천읍내에서 노천리, 수타사, 공작산 뒤쪽을 지나 서석으로 가는 또하나의 길이 있다. 비교적 조용한 이 444번 도로가 대학산 옆을 지나 부목재를 넘어 서석으로 가는 길이다. 대학산은 홍천군과 횡성군의 경계를 이루는 병무산, 발교산, 수리봉, 운무산등 1000m에 가까운 높은 산들과 홍천군 내부의 공작산, 응봉산등 고봉들이 운집한 산골에 위치하고 있다. 대학산 산행기점은 부목재를 넘기전 남쪽으로 보이는 동네인 물골에서 시작하는 것이 타당한 선택이 될 것이다. 동남쪽 계곡(큰골)을 따라 들어가면서부터 산행이 시작된다. 대학산 정상은 계곡의 오른쪽에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앞에 보이는 안부를 향하여 줄곧 올라가야 한다. 중간에 갈림길이 나오면 오른쪽으로 붙어야 한다. 대학산 등줄기가 시작되는 안부에 접근하는 것은 급경사지대가 거의 없어 용이하다. 평탄한 분지형 계곡에 빽빽한 낙엽송숲이 볼만하다. 이 지대를 지나면 계곡이 비로소 좁아지고 잡목숲이 전개되면서 조금 경사가 급해지고 이내 안부위에 서게 된다. 신록이 우거진 6월 초순 이 산길로 안부에 올라오는 과정은 짙은 수목의 신록과 숲바닥의 왕성한 초본류의 싱싱한 자태를 보는 더할나위 없이 생그러운 시간으로 기억에 오래 남는다. 녹음사이로 남쪽으로 전개되는 가랫골골짜기가 시야에 들어온다.
능선안부에서 정상까지의 능선은 급경사이다. 절구질 하는 듯한 호흡을 가다듬으며 30분 가량 올라가면 단애가 막아서는데 바위를 올라가 구름다리를 건너가면 정상이다. 이 부분은 대학산 산행의 잔재미에 속한다. 정상에서는 노송숲이 볼만하다. 조망은 서북쪽으로 보이는 공작산이 가깝고 동남으로는 수리봉에서 병무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시야를 막고 있다. 하산은 서릉을 타고가다가 북서쪽 지능선으로 접어들어 작은 계곡으로 내려선 뒤 444번 도로로 접근하거나, 올라오던 안부로 내려가 가래골로 하산하는 방법이 있다.
숲과 단애, 낙엽송 수림, 노송이 있는 6월의 대학산은 자연의 생기찬 모습이 그대로 전달되어 오는 자연에 푹 빠진 산행으로 코스를 마칠 수 있는 깨끗한 산이다.

교통편:동서울터미널에서 홍천행 버스탑승, 홍천-물골행 버스 1일 2회 운행, 홍천-가랫골아래 화방마을(1일 5회운행)
문화재와 볼거리:
수타사, 수타계곡